• vol.24 2022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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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이슈

해외이슈 #K-리메이크 #오징어게임대회 #미국완구시장

편집실

어쩔티비? 리메이크티비!

Nmm vol.20
  • global1 © KBS2, 관방웨이보
  • 중국 내에서 K-리메이크 열풍이 한창입니다. 배우 주원의 연기로 화제가 됐던 드라마 <굿 닥터>는 <비범의자(非凡医者)>로, 영화 <바르게 살자>는 <대영가(大赢家)>로 리메이크되는 등 한국 드라마와 영화가 중국에서 다시 태어나고 있는데요.

    Endata(艺恩)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중국에서 총 72개의 리메이크 드라마가 방영됐다고 해요. 그중 한국 드라마 원작이 55% 이상을 차지했고, 어느 국가도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비율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이는 한국 드라마가 원천 IP로서 뛰어난 가치를 지녔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볼 수 있는데요. 물론, 중국에 한정된 인기는 아닙니다. 일본에서는 <이태원 클라쓰>가 <롯폰기 클라쓰>로 방영을 앞두고 있고, 인도에서는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촬영을 준비하며 전 세계적으로 K-리메이크작이 탄생 중이거든요.

    한편, 올해 1월에서 5월까지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 13편이 줄줄이 공개되며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K-드라마’와 ‘K-리메이크’의 시작. 어쩌면 이제 막 서막이 오른 것 아닐까요?

선생님, 저랑 게임 한 번 하시겠습니까?

Nmm vol.21
  • global2 © 넷플릭스
  • 딴딴딴. 딴딴딴. 따단따단 단단단. 최근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 시즌2 제작을 확정 지으며, 황동혁 감독의 초대장을 공개했는데요. 이와 함께 상금 456만 달러(약 60억 원)를 건 ‘오징어 게임 대회’ 개최를 발표했습니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등장했던, 한국 전통 놀이와 새롭게 추가된 게임으로 최종 우승자를 가릴 예정인데요. 21살 이상의 영어 사용자 45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게임의 전 과정을 리얼리티 쇼 <오징어 게임 : 더 챌린지>로 제작한다고 합니다. 역사상 최고 상금, 최다 인원이라는 기록적인 리얼리티 쇼에 전 세계인의 기대감이 모이고 있습니다.

    한편, 넷플릭스는 과거 <브리저튼 시즌2> 공개 당시에도 LA 등 북미 일부 도시에서 무도회를 개최했는데요. <오징어 게임>은 IP 확장의 측면에서 이보다 한발 더 나아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속 세상을 현실로 가져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그 과정을 리얼리티 쇼라는 또 다른 콘텐츠로 제작하는, 그야말로 장르와 차원을 뛰어넘는 IP의 대확장을 보여준 셈이니까요.

    자, 과연 이 게임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어쩌면 여러분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완구? 짱 예쁘다~ 같이 놀래?

Nmm vol.22
  • global4 ⓒ LEGO
  • 사부작사부작. 미국의 어른들이 장난감의 매력에 빠졌다고 합니다. 지난해 미국 완구협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성인 응답자 중 58%가 자기 자신을 위해 장난감과 게임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보드게임이나 조립식 세트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들은 장난감을 수집의 대상으로 보던 하드코어 팬층 ‘키덜트’와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요. 조립 자체에 재미를 느끼거나,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장난감을 활용하는 비 마니아층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물론, 그 배경엔 팬데믹으로 인한 집에 있는 시간 증가도 있지만 ‘현실 도피’의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는데요. 완구의 수집과 조립하는 행위가 일종의 명상으로 심신 안정에 영향을 줬다는 겁니다.

    올해 90주년을 맞은 레고(LEGO)와 아마존 완구의 베스트셀러인 마그나타일(Magna-Tile)에서는 이미 성인 완구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특히, 레고의 ‘보타닉 콜렉션’은 성인 여성을 타깃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성인을 겨냥한 미국 완구 업계의 변화. 국내외 캐릭터·라이선싱 산업에는 어떤 변화로 이어질지 궁금한데요. 일단 장난감을 조립하러 가볼까요? 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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