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전환과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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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영화 극장 수입은 2019년에 비해 69.4%가 줄었고, TV 프로그램은 관객 없이 녹화하거나 온라인 청중 참여 등 포맷을 변경했다. 물론 현장감은 아쉽지만, 랜선 콘서트 등 물리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콘텐츠를 즐기는 대안에 대한 실험이 이어졌다. ‘따로 또 같이’ 콘텐츠를 시청하고 소통하는 넷플릭스의 ‘텔레파티’와 왓챠의 ‘워치파티’ 등 단체 시청 서비스 이용도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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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OTT, 게임, 웹툰, 웹소설 등 온라인 콘텐츠의 이용이 크게 늘었다. 하루 평균 동영상 시청 시간이 2019년 79분에서 2021년 94분으로 늘었고, 지난해 1인당 평균 약 2.7개의 OTT 서비스를 구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OTT 시장의 2021년 매출 규모는 1조 원대에 달했다. 디즈니+, 애플TV+ 등 글로벌 서비스의 국내 진출 시기가 맞물려, 국내 OTT 시장은 새로운 동력을 얻으며 변화와 성장을 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