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전문가칼럼

이탈리아 코르소 거리 명품 매장들의 쇼윈도우 속 한국 셀럽들
  • 분야
  •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게재일2022-05-10 00:00
  • 조회63
  • 수집일해당 지원사업은 2022-05-06 15:03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밀라노로마피렌체 등 이탈리아의 주요 도시들과 소도시들의 코르소(corso)에 화려한 쇼윈도우를 한국 셀럽들이 장식하고 있다코르소는 이탈리아 말로 도시의 시내 중심가 거리를 가르킨다이탈리아 여러 도시들의 코르소에 가득차 있는 유명 브랜드 매장들이 한국 배우모델아이돌 들을 광고 모델로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베로나 코르소 거리에 루이뷔통 모델 정호연의 사진이 걸려있다

<베로나 코르소 거리에 루이뷔통 모델 정호연의 사진이 걸려있다 - 출처: 통신원 촬영>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Veneto)주에셰익스피어의 희곡,‘로미오와 줄리엣의 배경이 되는 도시로 잘 알려져 이탈리아와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 도시 베로나(Verona). 베로나에서도 관광객들로 항상 붐비는 역사 지구에 자리하고 있는 코르소 거리는 유럽의 거리 치고도 유난히 그 폭이 좁다미로처럼 뻗어 있는 베로나의 코르소 거리 이곳 저곳에 한국 관광객들이라면 반가워 할 만한 사진들이 쇼윈도우에 자랑스럽게 서 있다그 중에서도 코르소 거리 입구 쪽명품 매장들이 즐비한 틈에 루이뷔통(Louis Vuitton) 매장 쇼윈도우 세 면을 채우고 있는 모델이 넷플릭스 드라마오징어 게임의 히로인 정호연이다지난해 10월 루이뷔통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니콜라 제스키에르(Nicolas Ghesquière)는 정호연을 루이 비통의 새 앰버서더로 공식 발표했다.


<오징어 게임>으로 배우로 데뷔한 정호연은 드라마의 글로벌 성공으로 해외에서 배우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하지만 한국에서 정호연은 2013년 <도전슈퍼모델 코리아 시즌4’로 데뷔한 프로 모델이며 2018년 가을, 2019년 겨울 루이뷔통 컬렉션에 모델로 서기도 했다니콜라 제스키에르는 “호연의 뛰어난 재능과 환상적인 성격에 즉시 반해버렸다라고 말했다이미 버버리샤넬미우미우제이슨 우스키아파렐리보테가 베네타지암바티스타 발리에밀리오 푸치와 같은 저명한 브랜드의 런웨이를 걸었던 정호연을 루이뷔통이 선택한 이유는 "여성의 독립적인 정신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모델"이기 때문이다베로나로 수학여행을 온 독일 고등학생 무리들에게 루이뷔통 매장 쇼윈도우에 걸린 정호연의 사진을 가리키며 ‘누군지 아느냐고 묻자알송 달송 한 표정을 짓다가 "<오징어 게임>의바로 그새벽"이라는 말에 일제히 환호성을 치며 서로 그 앞에서 사진을 찍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밀라노 리네쉔테 피아자 두오모 백화점 디올 매장에 광고 영상 속 블랙핑크 지수의 모습이 보인다

<밀라노 리네쉔테 피아자 두오모 백화점 디올 매장에 광고 영상 속 블랙핑크 지수의 모습이 보인다. - 통신원 촬영> 


디올 메이크업 크리에이티브 및 이미지 디렉터인 피터 필립스(Peter Philips)가 블랙핑크의 지수를 디올의 새로운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한 것은 2021 3월이다지수는 2019 2월부터 디올 뷰티의 한국 대사로 위촉되어 활동하던 때부터 디올은 지수의 가치를 알아보기 시작했다지수가 디올의 엠버서더로 활동하며 디올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온통 지수의 패션들로 도배되기 시작했고이 게시물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콘텐츠가 되었다인플루언서들을 분석하고 데이터화하는 소프트웨어 회사 Launchmetrics에 따르면 디올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지수의 사진들은 미디어 효과 가치(Media Impact Value)에서 무려 614,000달러를 창출했으며이는 이전 시즌에서 가장 성공적인 게시물 가치의 두 배 이상이다지수는 클래식 컨템포러리기발한 스타일이 조화를 이루는 옆집 소녀부터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에 이르기까지 디올의 디자인에 모든 여성미를 소화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밀라노 대성당 근처 명품 거리에 있는 리네쉔테 밀라노 피아자 두오모 백화점(Rinascente Milano Piazza Duomo) 디올 코스메틱 매장에서는 블랙핑크의 지수와 <퀸스 갬빗>의 주인공 안야(Anya Taylor-Joy), 프랑스의 인플로언서이자 모델 셰런 알렉시(Sharon Alexie)가 함께 등장 하는 광고 영상을 볼 수 있다. 2022년 새롭게 출시하는 New 디올 어딕트 립스틱 글로벌 캠페인인 이 광고 영상에서 지수는 메인 컬러 #Dior8을 연출하며 이탈리아 여성들을 유혹한다


이같이 많은 한국 셀럽들이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발탁되어 이탈리아 시장에 노출되는 데는 명품을 구매하기 위해 이탈리아를 찾는 동양인 관광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마켓팅 전략의 일종으로 보인다또한한국 드라마와 케이팝의 글로벌 인기가 한국 셀럽들의 글로벌 성공을 가져왔고한국 셀럽들이 세련되고 모던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어쨋거나 이탈리아에 사는 한국인 이민자들이나 이탈리아로 여행을 오는 한국인 관광객들이라면 이탈리아에서 만나는 한국 셀럽들의 얼굴이 그저 반갑다. 


※ 참고자료

Vogue Italia》 (21.10. 8.) https://www.vogue.it/moda/article/hoyeon-jung-attrice-squid-game-volto-louis-vuitton-testimonial

《Beauti Biz》 (22. 2. 18.) <Anya Taylor-Joy e Jisoo volti di Dior Addict>,  https://www.beautybiz.it/marketing/anya-taylor-joy-e-jisoo-volti-di-dior-addict/

통신원 정보

  • • 성명 : 백현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이탈리아/피사 통신원]
  • • 약력 : 전) 뮤지컬 <시카고>, <스팸어랏>, <키스미 케이트>, <겨울 나그네>, <19 그리고 80>, <하드락 카페> 등 출연 한영 합작 뮤지컬 작, 연출
    현) 이탈리아 예지 그로토프스키-토마스 리처드 워크센터 단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