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157호] 외국 미디어, 다양한 형태로 중국 진입 시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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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02.08.0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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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는 4가지 시리즈의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데, 2가지는 이미 시작되었다. 그 한 가지는 90초 분량의 250여 개 시리즈 소품으로 프로그램은 활기찬 현장 분위기와 가벼운 영어 회화로 시청자들이 일상 영어 단문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미궁〕 시리즈로, 중국 TV 역사상 최대의 단체 게임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올해 3월부터 계획되어, 지속적으로 CCTV의 5채널과 10채널에서 방송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과 외국의 미디어가 협력하여 TV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방식은 국제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는 영국의 영어 교육회사인 Longman이 기술과 내용상의 지원과 전국을 아우르는 CCTV의 전파 네트워크 자원이 조합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에 CCTV의 '롄인(聯姻)' 외자 미디어의 활동도 적지 않았다. 예를 들어, 2001년 10월에는 피닉스 TV와 계약을 체결하고 합자회사를 건설하여 전세계적인 중국어 TV 시장 개척에 나섰다. 피닉스 TV는 미국 시장에 마련되어 있는 양호한 비즈니스의 합작 기초와 채널을 통하여 CCTV 4채널이 미국의 주류 위성 TV에 상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동년 11월 14일, 이들은 미국의 CNN과 뉴스 프로그램의 교환과 관련된 협의를 체결하였다. 중국 미디어의 핵심인 CCTV는 최근 외국 미디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외국 미디어의 거두를 이용하여 해외의 광활한 시장에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판매함으로써 국제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 자신들의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의 자원의 우세를 이용하여 진입하려는 외자들은 끌어안음으로써 근본적으로 기타 국내 미디어가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없애, 영원한 일인자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성과 유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중국 각지의 TV 매체들간에는 경쟁이 극심해지고 있고, TV 방송국은 보편적으로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프로그램 자원의 확보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일부 지방 방송국들은 외자 미디어들과 광범위하고도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면서, 구입, 교환, 공동 제작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즉, 프로그램 자원이라는 것은 중국과 외국 미디어간 협력의 중요한 영역이 된 것이다. 중국 미디어 시장의 광활한 발전 잠재력은 해외 대형 미디어 그룹에게 있어서는 매우 매력적인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미디어 사업에 대하여 각종 정책적 제한을 가하면서 상대적인 독과점 상황을 유지해 왔고, 외국 미디어에 대해서도 엄격한 제한을 가하면서 본토로의 진입을 금지해 왔다. 결국 각종 외국 미디어가 중국 미디어 시장에 참여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 자원의 협력 방식을 통하여 외국 미디어는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세계화 추세와 중국의 WTO 가입의 영향으로 중국 방송계는 개방 압력에 직면하고 있으며, 콘텐츠, 기술에서 전파, 발행 분야에 있어서도 외국 미디어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외국 미디어의 중국 진입 형태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광고 점유 형식으로의 프로그램 제공 Disney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이것이다. 이들은 1995년부터 이 방식을 통하여 중국 내 48개 방송국의 약 1억 6,000만 명의 시청자에게 어린이 프로그램인 〔Little Dragon Club(小神龍俱樂部)〕을 제공하고 있다. 본토화된 제작 및 풍부한 해외의 만화영화는 이들에게 중국 최대의 소비군, 즉 어린이의 사랑을 가져다 주었다. 또한 풍부한 광고 자원은 기타 외국 미디어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을 정도이다. 역시 Disney가 주식을 장악하고 있는 ESPN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경기의 중계 자원을 이용하여 중국 본토의 각 지방 방송국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신속하게 시장을 장악하기 위하여 중국의 유선 방송국들과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하여, 가장 높은 계약 가격도 매년 20만 달러를 넘어서지 않았다. 그 결과, 이들은 처음의 1개 방송국과의 협력에서 31개 방송국과의 협력이라는 성과를 올렸고, 중국 최대의 소비시장인 상하이와 광조우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Viacom 역시 이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들은 '세계화된 사고방식, 본토화된 접근방법'을 모토로, 소속되어 있는 MTV 음악 채널을 중국에서 가장 환영받는 해외 오락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현재 MTV의 프로는 중국 38개 성과 도시에서 방영되고 있으며, 6,300만 가정이 이 채널의 4개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 매일 60분씩 방영되는 〔MTV 자연 소리 촌(MTV天 村)〕은 중국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은 중외 합작류 음악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이들은 1999년부터 CCTV와 합작으로 매년 한 차례 'CCTV-MTV 음악성전(CCTV- MTV音樂盛典)'을 거행하고 있으며, 또한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TV 오락 프로의 하나가 되었다. 2001년 5월 1일부터는 MTV 전세계 네트워크의 하나인 〔Nickelodeon 지식낙원(尼康知識樂園)〕 역시 매일 중국의 100개 채널을 통하여 30분씩 방송된다. 2. 프로그램 제작사 합자 설립 2000년 초, 상하이 방송국과 정따쫑이사(正大綜藝公司)는 공동으로 500만 달러를 출자하여, 전국 최초의 중외 합자 프로그램 제작사를 설립하였다. 사실상 1994년에 이미 머독의 News Corp.와 톈진방송국은 공동출자 형식으로 톈진진따루사(天津金大陸公司)를 설립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최초 중외 합자 프로그램 제작사가 되었다. News Corp.은 홍콩 위성 Star TV가 British Virgin Islands에 등록한 Fengguo( 果公司)에 2,000만 달러를 출자하고, 자칭 중국 일류의 완전 디지털화 편집 시스템과 촬영, 제작 설비를 제공하여 주식의 60%를 차지하였다. 톈진방송국은 장소와 설비를 제공하여 주식의 40%를 차지하였다. 1996년에서 1999년까지 톈진진따루의 주요 업무는 채널 포장으로, CCTV와 베이징 TV를 포함하는 10여 개의 방송국에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포장과 이미지 설계를 진행하였다. 1998년에서 1999년까지는 톈진진따루의 광고 창의력 및 제작 후반부 처리의 업무량이 증가하였고, 계약사도 동팡 항공, 중국 음반사, 독일의 폭스바겐, 애릭슨 등으로 증가되었다. 1999년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톈진진따루사는 국내 TV 프로그램 제작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기타 방송국과 합작으로 〔중국차문화(中國茶文化)〕, 〔컬러(顔色)〕, 〔문화휴식(文化休閑)〕 등의 문화 오락 프로를 제작하고, 30여 개 성 방송국에서 방송하고 있다. 이 밖에 톈진진따루사는 국내외 방송국에 칭다오 베드민턴 경기 등의 중요한 스포츠 경기와 활동을 중계하였고, 홍콩 지상파방송국, 아시아 방송국, 영국 ITV에 홍콩 반환식 등을 중계하였으며, Star TV에는 중국 축구 갑A리그 경기를 중계하였다. 3. 프로그램 직접 재송신을 통한 중국 진출 중국의 방송계는 '일반적인 업종의 속성을 지니면서도, 이데올로기 상의 특수성을 가진 업종'으로 분류되어, 정부는 외국과 관련된 정책에 있어 많은 제한을 두고 있다. 국무원이 1993년에 반포한 '해외 위성 TV를 시청할 수 없다.'라는 129호령에 따라, 방송 관련 부서들은 여러 차례 문건을 하달하였으며, 위성방송의 재송신을 엄격하게 통제해 왔다. 그러나 중국의 뉴스 보도와 관련된 규정을 준수한다는 전제 아래, 일부 홍콩에 설립된 여러 채널들은 가까운 시일 내에 시범적인 의미로 광동 지역에 재송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중국에 진입하는 채널은 CNN의 중문 재경 채널과 홍콩 SUN 위성 TV의 역사 탐구 채널, 피닉스 위성의 재경 정보 채널, 광동어 채널, 국제 채널, 홍콩 무선 TVB 위성 채널 및 마카오의 관광 채널 등 7개 채널이다. 이처럼 국제적인 정보 내용이 직접 중국에 재송신되는 방식은 국제 미디어와 해외 자본이 보다 활발하게 중국의 미디어 시장에 진입하게 됨을 의미한다. 또한 중국 방송의 프로그램 자원 수입과 수출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어, 중국 미디어의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일부 외국 미디어의 채널들이 중국 시장에 진입할 때는 프로그램 자원과 채널, 시간대 등의 상호 교환 조건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AOL타임워너는 중국에 진입을 허가받기 위한 조건으로 CCTV의 영어 채널이 미국에서 대등한 방식으로 수출되는 것을 실현한다는 조건을 제시받았다. SARFT의 쉬광춘 국장은 "중국 정부는 이미 AOL타임워너와 News Corp.가 광동성에 유선 TV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그 전제 조건은 상대방이 미국 시청자들에게 CCTV의 프로그램을 시청하도록 하는 것을 확보하는 것이다."라고 직접적으로 그 조건을 밝히기도 하였다. CCTV와 CNN이 뉴스 프로 교환 협의를 맺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머독의 News Corp.가 이끄는 Star 그룹은 CCTV와 중국 국제 TV총공사(中國國際電視總公司) 및 광동 유선 TV 네트워크(廣東有線電視網絡公司)와 공동으로 협약을 체결하여, Star는 2002년 초부터 유선 시스템을 통하여 광동 지역에 24시간 종합예술 채널을 방송하기로 하였으며, 동시에 Fox 유선 네트워크 역시 CCTV 제9채널의 영어 뉴스 시사 채널을 미국에 방송하도록 준비하였다. 이를 통하여 더욱 많은 국가와 방송 단체들이 중국과 이와 관련된 방식으로 유사한 협의를 체결할 것임을 예견할 수 있으며, 이는 광동 지역을 넘어서는 기타 지역으로 확산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방송시장 개방은 WTO 가입 이후에도 대폭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경우를 살펴보면, 실제적으로 경쟁력을 가진 국제 미디어들은 갖가지 경로를 통하여 이미 중국 방송계에서 일정한 자리를 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중국이 도소매업을 외국에 개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까르푸, E-MART, 마크로 등의 기업이 이미 수년 전부터 중국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구조가 존재한다는 현실은 우리에게 중국의 방송시장을 바라보는 보다 총체적인 시각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다 하겠다. ㅇ참조 : 〔有線電視技術〕 2002. 13기(2002. 7. 10.)
ㅇ작성 : 이재민(중국 통신원, ljm0219@hanmi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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