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권 154호] 고전하는 미국 ABC, 가을 편성으로 변화 모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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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02.06.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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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미국 네트워크사별 인기 프로그램, 시청률 및 광고수입(2001-02 시즌)
* 주시청시간대 프로그램 1시간당 1년 평균 광고수입 ※ 출처 : NIELSEN MEDIA RESEARCH; JACK MYERS REPORT 케이블 텔레비전, 인터넷, 광고시장의 변화 등으로 방송이 상당히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ABC는 특별히 더 큰 곤경을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 편성 책임자 수잔 라인(Susan Lyne)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할리우드에 기대를 걸고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는 Disney에서 수급받는 형태가 아닌 새로운 프로그램 편성을 준비하고, Disney의 CEO인 마이클 에이즌어(Michael Eisner)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ABC 고유의 특성을 살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과거 1980년대와는 달리 수용자들은 한두 개의 프로그램을 히트하는 네트워크를 외면하는 경향을 갖는다. 선택 가능한 수백 개의 채널을 갖고 있는 수용자들은 이제 더 이상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방송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밤 시간 동안 계속 시청하지 않는다. 그래서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와 같이 대단한 인기를 끄는 프로그램조차도 네트워크 전체 편성의 시청률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ABC는 역사적으로 다른 TV 네트워크에 비해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Sanford C. Bernstein의 선임 미디어 분석가 톰 올진(Tom Wolzien)은 밝혔다. 그는 ABC가 모든 일을 올바르게 추진한다 하더라고 경쟁사를 앞지르기 위해서는 3년이나 그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전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Disney, ABC 가을 편성 전면 지원 에이즌어는 ABC를 바로잡는 것이 그의 최우선 목표라고 말해 왔다. 이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Morgan Stanley의 리차드 빌로티(Richard Bilotti)에 따르면 Disney사의 총 재원 중 거의 20%가 방송관련 예산이며, ABC는 올해 재원으로 3.8억 달러 내지 3.9억 달러를 계획하고 있다. 이에 비해 NBC는 약 5억 달러, CBS는 1.5억 달러 재원을 예상하고 있다. ABC 편성 책임자 라인은 시청자들이 ABC 가을 편성에서 Disney사의 전면적 지원 노력을 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그 동안 ABC는 Disney 계열사가 새로운 테마 공원, 오락시설 또는 애니메이션 영화와 같은 많은 새로운 비즈니스와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고, 이제는 ABC가 도움을 받을 차례라고 말했다. 시청자를 매력적으로 사로잡기 위한 방송 편성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 중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 있다. '기다리세요! 계속 이 채널을 보고 계세요! 여기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방송됩니다. 우리는 훌륭한 스타들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을 방송합니다.' 5개월 전에 ABC의 영화와 미니 시리즈 국에서 ABC 편성 책임자로 승진한 라인은 이러한 전략으로 ABC의 새로운 토크쇼(stand-up comedy) 진행자로 지미 킴멜(Jimmy Kimmel)을 영입하였고, 총각들이 실제로 여자 친구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이들 프로그램은 다른 ABC 프로그램 중 인기를 모으고 있는 주요 프로그램이다. ABC는 지난 5월 중순경부터 자신들의 가을 편성을 광고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ABC네트워크의 침체가 회복되기 시작했다는 단서라고 할 수 있다. 7개의 새 프로그램 편성 뉴욕의 뉴암스테르담 극장(New Amsterdam Theatre)에서 열린 Diseny사의 〔The Lion King〕 시사회에서 라인은 7개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녀는 Family ABC 채널이 과거에 〔Happy Days〕와 〔Mork & Mindy〕 같은 프로그램으로 히트에 성공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녀는 네트워크의 주중 주시청시간대인 오후 8∼9시대 프로그램으로 〔ABC Happy Hour〕를 편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새로운 화요일 밤 시트콤 〔8 Simple Rules for Dating My Teenage Daughter〕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 존 리터(John Ritter)와 재가한 어머니 그리고 어린이들이 등장하는 내용이다. 광고주들은 라인의 일반적인 편성전략을 반기고 있으며, 화요일 코미디 블록 광고는 프리미엄이 붙어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6개의 모든 네트워크사들이 자신들의 1년치 편성계획을 광고주들에게 발표한 상태이고, Vicom사의 CBS와 UPN만이 광고계획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이다. ABC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는 킴멜이다. 킴멜의 프로그램은 주시청시간대가 지난 심야시간에 방송된다. 누구든지 이 프로그램에 흥미를 갖고 있지만 그들이 원하는 만큼의 만족을 얻을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할리우드의 고위 관계자는 말했다. 아직까지 ABC의 상황이 좋은 편은 아니라는 것이 Minneapolis 광고 대행사의 선임 부사장 존 라쉬(John Rash)의 의견이다. 그는 ABC의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기존에 정규적으로 편성되었다가 중단된 프로그램보다 더 나은 평가를 받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영향력 있는 텔레비전 비즈니스 뉴스레터 발행인인 잭 마이어스(Jack Myers)는 다음 시즌에서 ABC는 결과적으로 14.5억 달러의 광고수입을 올리게 될 전망이고, 이는 지난해에 비해 13.7% 감소한 수치이며, NBC에 비해서는 23.7% 낮은 수입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밝혔다. 가을 편성으로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 네트워크 방송사들이 시청자들로부터 인기를 모으고 높은 광고수입을 올리는 일은 앞으로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다. 최하위 순위를 기록한 네트워크 방송사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기 때문에 극단적인 프로그램이나 아이디어를 채택하는 경향을 갖는다. 이러한 일은 좋은 요리를 위해 파스타를 벽에 던지는 행위와 유사하다. 어떤 점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효과를 거두기도 한다. 그러나 최고 인기를 모으고 있는 네트워크 방송사는 히트하는 프로그램이 계속되는 동안 시청률 경쟁에서의 승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된다. 오늘날 이러한 시나리오는 두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최고의 방송으로 불리는 NBC는 상당히 많은 인기 프로그램들을 갖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Friends(채널 9에서 방송 중)〕와 〔Law & Order(채널 13에서 방송 중)〕 같은 프로그램은 상당히 탄력적이고 인기를 모으는 프로그램이다. 둘째, ABC는 모험적인 편성을 하는 대신에 프로그램 개발에서 매우 편협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 ABC의 새로운 7개 프로그램 중 6개가 Disney 계열의 프로덕션인 Touchstone Television에서 제작된 것이다. 이러한 편성으로는 시청자들의 할리우드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분석가 올진은, 만일 ABC가 모든 프로그램을 소수의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편성한다면 ABC는 집단적으로 동일한 사고를 하는 형태의 편성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1980년대 NBC가 경험한 것처럼 네트워크들이 현실적 위기에 봉착했을 때 그들은 모두 즉흥적이고 엉뚱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라인은 이미 ABC의 모든 파일럿 프로그램을 어디서 제작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검토했으며 그 결과, ABC가 필요로 하는 광범위하게 가족에 어필하는 프로그램들은 주로 Disney사에서 제작한 것들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욱이 할리우드 소식통들은 ABC에 관한 기사나 보고들이 너무 혼란스러워서 어떤 파일럿 프로그램들이 ABC의 비전에 적절하고 더 중요하며, 프로젝트를 조정하기 위해 누구와 협의해야 하는지를 구체화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밝히고 있다. 마이어스는 "냄비에는 그럴 듯한 요리들이 너무 많은 지경이다. 프레드 실버맨(Fred Silverman)으로 부터 브랜든 타티콥(Brandon Tartikoff), 레스 문브즈(Les Moonves)와 제이미 켈너(Jamie Kellner)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텔레비전 편성 책임자의 역할을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이들은 자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것에 분명히 포커스를 맞춘 환상적이고 강력한 프로그램 하나를 성공시킨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할리우드 관계자는 "우리는 하반기에 제작될 프로그램을 누구에게 팔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라인의 보스인 로이드 브라운(Lloyd Braun)은 이러한 비판을 단순한 언론의 공격으로 치부하고 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마이클 에이즌어와 밥 아이거(Bob Iger)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들은 오랫동안 네트워크의 중요한 파트에서 일했으며 수잔이나 내가 갖고 있지 않은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라인은 자신이 ABC로부터 최종 편성안을 만들 때까지 절대적인 권한을 위임받았다고 덧붙였다. 최종안이 만들어지면 6명 정도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최종안을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모든 비판들이 사실이 아니고 ABC의 새로운 편성전략이 옳다고 가정한다면, 〔8 Simple Rules for Dating My Teenage Daughter〕는 〔Sex and the City〕만큼 갈채를 받고 〔Friends〕만큼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타깃 수용자를 확보하는 데 있어 문제가 될 것이다. 네트워크의 고유 채널은 전체 방송계열사의 비즈니스를 촉진하는 최상의 도구다. 그러나 현재의 ABC 채널은 시청률이 너무나 낮게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용성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다수의 프로그램 신설은 홍보의 어려움 초래 NBC가 〔Watching Ellie〕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Friends〕와 〔Winter Olympics〕을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16%의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데 그쳤던 점을 고려해 본다면 일 년에 5∼6개 프로그램을 새로 시작한다는 것은 무리라고 NBC 연구책임자 앨런 워철(Alan Wurtzel)은 지적하고 있다. 그는 또 시청률이 낮은 네트워크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플랫폼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이 더욱 어렵다고 덧붙였다. 현실적으로 워철의 계산대로 네트워크 방송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75∼85%는 그 프로그램 때문에 폐지된 기존 프로그램의 시청률 정도를 확보하는 데 실패한다. 에이즌어가 ABC의 침체가 가속화할 것으로 우려하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시너지의 하강효과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만일 ABC의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실패한다면 Disney는 프로덕션 계열사인 Touchstone과 네트워크 자체에서 이중적인 손실을 보게 된다. ABC가 안정적인 히트 프로그램을 확보하지 못하면 Disney의 신디케이션인 Buena Vista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침체의 여파는 또한 ABC의 로컬 TV 방송사에까지 확대될 것이다. 지방 ABC 방송사는 네트워크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최상의 선택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당장 밤 10시 드라마 경쟁에서 NBC는 11시에 지방 뉴스를 방송하는 ABC에 대해 94%의 시청률 강점을 갖고 있다. 시청률의 감소는 광고료 수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향후 몇 년을 예측해 볼 때, 만일 ABC의 시청률 감소가 지난 2년간처럼 계속 두 자리 비율로 떨어진다면 ABC의 시청률은 케이블 네트워크의 시청률과 비슷해지기 시작할 것이다. 이 시점이 실제로 도래한다면 ABC는 TNT나 Lifetime 같은 케이블 채널과 유사한 수치의 수용자를 갖게 되고, ABC 광고주들은 굳이 지상파 TV 네트워크에 실제적인 프리미엄을 ABC에 지불할 필요가 없어지게 될 것이다. 이 점이 라인이 ABC 네트워크의 추락을 중단시켜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그녀는 모두 옳은 것만을 말해 왔다. 그를 아는 모든 사람은 그의 능력을 칭찬하고 있다. 그는 정규 프로그램을 바꾸거나 다른 편성시간대로 옮기지 않겠다고 맹세했으며 다양한 제작사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수용할 것을 약속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라인이 시청률 하락의 전환점이 얼마나 남아 있는가에 대해 현실적인 예측을 하는 것이다. 편성 전문가의 말대로 네트워크 종사자들은 네트워크 편성이 시즌별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몇 해를 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에 그들 스스로를 순응시켜야 한다. 불행하게도 네트워크의 문제는 대단히 어려운 문제이며, 네트워크 관련 산업은 낡고 초라해진 상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ABC 내부의 일부에서는 ABC의 어려움이 라인에게 너무 과중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ㅇ참조 : Fortune 2002. 6. 10. ㅇ작성 : 이만제(미국 통신원, man2@kb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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