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Bank

국가별 플랫폼 요금제 타임라인

넷플릭스

1) 미국

[그림 1] 넷플릭스 미국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2) 영국

[그림 2] 넷플릭스 영국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3) 일본

[그림 3] 넷플릭스 일본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넷플릭스는 2024년 10월 현재, 미국, 영국, 일본의 국가에서 기본요금제, 표준 요금제, 프리미엄 요금제, 광고 포함 요금제를 시행 중임

기본 요금제는 3개 국가 모두 2023년 9월부터 단종되었으며, 이후부터는 광고요금제를 시행중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1) 미국

[그림 4]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미국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2) 영국

[그림 5]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영국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3) 일본

[그림 6]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일본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크게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요금제와 프라임 비디오 단독 요금제인 프라임 비디오 요금제로 나뉨

미국과 영국에선 두 요금제 모두 가능하지만, 일본과 같은 일부 국가에선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요금제로만 시청 가능함

2024년부터 광고를 도입하였으며 광고형 요금제와, 광고 없는 요금제가 나뉘어지는 것이 아닌 모든 요금제에서 광고가 기본값이고, 추가 요금을 낼 경우 광고가 제거되는 형식임

디즈니+

1) 미국

[그림 7] 디즈니+ 미국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2) 영국

[그림 8] 디즈니+ 영국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3) 일본

[그림 9] 디즈니+ 일본 요금제 타임라인(2019~2024년)

디즈니+는 출시 당시 월간 요금제만 존재하였지만, 이후 요금제를 추가 및 변경하였으며 국가마다 요금제의 이름과 종류가 다름

미국의 경우 베이직과 프리미엄의 차이는 광고의 유무이며, 영국은 스탠다드 요금제 안에서도 광고의 유무로 요금제가 나누어짐

일본의 경우 광고가 도입되지 않아, 스탠다드, 프리미엄 요금제 모두 광고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