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 : %)
OTT와 방송은 대체재의 성격으로, OTT시장과 방송시장의 규모를 나눔으로써 OTT시장의 성장추세와 방송시장의 감소 또는 상대적인 변화를 파악할 수 있음
모든 국가에서 비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보아 OTT시장이 성장하는 한편, 방송시장은 그에 반해 성장이 더디거나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스페인은 2025년부터 OTT시장의 규모가 방송시장 규모를 앞설 예정. 스페인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관련 유럽 4대 투자국(22년 기준 1,800백만 유로)1)으로 부상할 만큼 투자에 힘을 쏟고 있고, 이에 따라 OTT시장 연평균 성장률이 12개국 중 3위(8.5%)를 기록하며 미디어시장이 방송에서 OTT로 빠르게 전환되는 중임
여타 국가들은 아직 OTT시장의 규모가 방송시장에 비해 적은 비율로, 성장 여력이 충분한 국가로 보임
- 1)PwC, 2024 스페인 시청각 허브 보고서, 202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