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아프리카 쇼맥스(Showmax), 첫 매출 발표

■ 쇼맥스(Showmax), 올해 매출 작년 대비 22% 증가

아프리카 유료TV 기업 멀티초이스(MultiChoice)가 발표한 2024년 3월 31일까지의 쇼맥스(Showmax)의 연간 실적에 따르면, 올해 매출은 10억 랜드1)로 작년 대비 22% 증가하며 2024년 2월 재출시 후, 2024년 3월까지 한 달간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임.

유료 구독자는 2023년 연말에 비해 2월 재출시 당시 16% 증가했음

매출성장에도 불구하고 거래 손실은 약 12억 랜드에서 26억 랜드로 두 배 이상 증가, 그러나 이는 예상 거래 손실 범위였던 30~40억 랜드보다는 낮은 수치

멀티초이스는 Showmax가 향후 5년 내에 매출 10억 달러를 넘기고, EBITDA 마진 25%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FY2027년 말까지 흑자로 전환할 계획이라 예상

■ 아프리카 최고의 스트리밍 플랫폼을 꿈꾸는 쇼맥스

쇼맥스는 2023년 11월 말 아프리카 대륙에서 21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채널이며 남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지만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44개국으로 확장 성공하며 지난해 11월 아프리카 대륙 가입자 210만 명을 달성하며, 넷플릭스 가입자 수(180만 명)을 넘어섬

디지털 TV 연구(Digital TV Research)의 분석에 따르면 2029년까지 유료 가입자가 2023년보다 300만 명 가까이 늘어난 440만 명으로 예상

사이먼 머레이(Simon Murray) 디지털 TV 연구의 수석 분석가는 “성숙한 미국 스트리밍 시장과 달리 아프리카 SVOD는 향후 몇 년 동안 많은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강조

욜리사 팔세(Yolisa Phahle) 멀티초이스 비디오 책임자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아프리카를 SVOD 성장의 최종 개척지로 보고 있으며, 쇼맥스는 쇼맥스 2.0을 통해 아프리카 최고의 스트리밍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

  1. 1)남아프리카 화폐, 단위 랜드(Rand)

참고자료

  1. mybroadband(2024.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