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TV가 된 유튜브

Photo by Petter Lagson / Unsplash

◼ 시장 조사 기업 MoffettNathanson(모펫나단슨), 유튜브TV가 미국 최대 유료TV 사업자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유튜브 TV는 가상 다채널영상프로그래밍서비스(vMPVD) 사업자로 2017년 출시 이후 지속적인 가입자 증가세를 보이며, 2023년 말 기준 가입자 수 800만 명 이상 기록. 모펫나단슨은 유튜브TV가 2026년 말까지 미국 최대 유료방송이 될 것으로 전망

2023년 기준, Charter 100만 건, Comcast 200만 건 등 기존 케이블∙위성 TV 가입자 해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TV는 2022년 중반 이후 약 300만 명의 가입자가 추가

구글은 2023년 유튜브TV가 자사 서비스 중 가장 빠르게 성장(2022년 10 월-2023년 10월까지 47% 성장)하고 있다고 밝힘

유료TV 보급률이 1989년 이후 최저치인 55% 이하로 하락, 모펫나단슨은 케이블/위성 TV 해지 가구 26.5%가 가상 다 채널 서비스로 이동했다고 추산

◼ vMPVD 가격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가입자 증가

초기 저렴한 가격을 전략으로 했던 유튜브 TV를 비롯한 vMPVD 서비스들은 현재 요금이 두 배 이상 상승(2017년 $35 → 2024년 $73)했지만 여전히 케이블/위성 TV 요금 보다 저렴

다른 vMPVD 서비스 요금도 지속적으로 인상 중(Hulu + Live TV: $77~$90, Fubo: $75, DirecTV Stream: $80)

◼ 2024년, 유튜브TV 흑자 전환 기대(2023년 3억 달러 손실 → 2억 달러로 영업 이익 전환 예상)

모펫나다슨은 2023년 유튜브TV 매출이 약 60억 달러에 달했을 것으로 추산(2019년: 9억 달러 대비 6.7배), 이러한 매출 증가는 지속적인 가입자 증가와 요금 인상에 기인하며 이를 통해 2024년에는 영업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 될 것으로 전망

참고자료

  1. FORBES(2024.4.7.)
  2. eM arketer(2024.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