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마트TV 시청 점유율
◼ 스마트TV 보유 증가와 아울러 활발한 사용으로 스마트TV 시대로의 전환이 이루 어지는 중
- 2023년 1분기 TV 보유 가구의 77%가 스마트 TV를 보유하였으며, 2020년 1분기 대비 66% 증가
- 특히 스마트TV 가구 10곳 중 약 9가구(88%)가 스마트 TV의 내장기능을 통해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스트리밍
[그림 1] 미국 스마트TV 보유 추세
[그림 2] 미국의 스마트TV 스트리밍 추세
(2) 주요 글로벌 OTT 가입자 현황
(3) 글로벌 OTT 수익 현황
- 넷플릭스의 글로벌 스트리밍 오리지널 타이틀의 공급 점유율은 2020년 이후 새로 운 경쟁 플랫폼의 진입으로 인해 꾸준히 하락하여 2020년 1분기 33.1%에서 2023 년 4분기 25.2%로 하락
- 분기별 신규 프리미어 공급 점유율을 살펴보면 넷플릭스의 경쟁 심화에 따른 영향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남. 2021년 3분기까지만 해도 넷플릭스는 해당 분기에 전 세계에서 공개된 모든 신규 스트리밍 오리지널 타이틀의 30.2%를 차지
- 2023년 3분기로 넘어가면 넷플릭스의 신규 스트리밍 오리지널 점유율은 14.7%로 하락하였으나 2023년 4분기에는 이러한 추세가 크게 반전되어 신규 스트리밍 오리지널 프리미어의 27.4%를 차지하며 전 분기 대비 공급 점유율이 거의 두 배로 증가
- 이는 다른 경쟁사 대비 넷플릭스가 보유한 깊이 있는 수많은 신규 콘텐츠와 더 넓은 글로벌 입지를 확보한 결과로 볼 수 있음
- 이로인해 2023년 하반기 이슈였던 할리우드의 2차례 파업을 극복할 수 있었다고 평가됨
[그림 3] 넷플릭스 글로벌 스트리밍 오리지널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