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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 지역별 게임 뉴스
(유럽, 미주, CIS, 중화권, 일본, 동남아시아, 기타)

지역별 주요 단신

[미주] 주요 게임 개발사, 게임 과몰입 조장 혐의로 피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 에픽 게임즈(Epic Games), 유비소프트(Ubisoft)가 게임 과몰입 조장 혐의로 소송당했다. 미국의 아칸소(Arkansas) 지역 법원에 주요 개발사를 피고로 지정한 고소장이 접수되었는데, 주요 혐의는 게임 과몰입 조장, 사기 및 허위 진술, 사기 유인 등 14가지 항목의 위반이다. 원고는 자녀가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해 계획되지 않은 지출을 했다며 게임 내 지출 유인이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고소장 접수 이후 실질적인 법적 절차에 들어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CIS] UKIE, '비게임 산업에서 게임 기술 13억 파운드 가치 기록'

영국 게임산업협회(UK Interactive Entertainment; UKIE)가 2023년 1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게임 외 산업에서 사용되는 게임 기술은 2021년 12억 파운드(약 1조 9,200억 원)의 가치를 기록했다. 협회에서 정의한 스필오버(Spillover)6) 기술에는 게임 엔진, VR, 3D 렌더링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되었다. 게임 기술은 영국 내에서 임업, 알루미늄 생산 등 게임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산업에서도 활용되었으며, 의료는 가장 적게 활용한 분야였지만 연구진은 의료 분야를 2025년까지 VR 기술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상위 3개 산업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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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필오버(Spillover) : 어떤 요소의 생산활동이 그 요소의 생산성 외에 다른 요소의 생산성을 증가시켜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것을 뜻함

[중화권] 바이트댄스 게임 부분 구조조정…게임산업서 철수하나

중국 바이트댄스(ByteDance)가 게임 부분 구조조정에 나서며 게임산업에서 철수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바이트댄스는 2017년 처음 시장에 진출하며 주로 캐주얼 게임으로 수익을 올렸지만, 그 외 장르에서는 뚜렷한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급변하는 중국 게임시장 상황과 높은 비용도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트댄스는 게임 사업부를 줄이는 대신 숏폼 플랫폼 틱톡(TikTok)과 더우인(Douyin)에 주력하여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닌텐도, 테러 위협으로 2024 쇼케이스 취소

닌텐도가 직원과 참관객을 대상으로 한 테러 위협에 2024년 1월 예정되어 있던 닌텐도 라이브 도쿄 2024(Nintendo Live Tokyo 2024)를 취소했다고 발표했다. 비슷한 시기에 개최 예정이던 닌텐도 게임 대회인 <스플래툰(Splatoon)> 2023 전국 결승은 연기되었다. 닌텐도는 일정 조정 배경에 대해 "최근 직원들을 향한 집요한 협박 행위가 이뤄져 왔으며, 다른 행사 담당자에게도 협박이 확산됨에 따라 고객 안전을 위해 연기를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동남아시아] 베트남서 K-게임 인기…행사에 현지인 5,000여 명 몰려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한국 게임 행사가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인기를 증명했다. 2023년 11월 베트남 다낭에 위치한 베트남-한국 과학기술원(VKIST)에서 열린 한국게임주간에 5,000여 명이 다녀가며 성황을 이뤘다. 한국문화원이 주최하고 넥슨(Nexon), 엔씨소프트(NCSoft), 펄어비스(Pearl Abyss) 등 주요 개발사들의 지원을 받은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과 베트남 개발사들이 개발한 다양한 게임을 선보였다. 또한, 한국 게임과 이스포츠 산업에 대한 강연, 대학생 이스포츠 대회, 베트남 유명 프로게이머들과의 토크쇼 등이 진행되었다.

[기타] 아프리카 게임 위크 성공적 마무리…긍정적 시장 전망 이어져

2024년 아프리카 게임시장 규모가 10억 달러(한화 약 1조 3,500억 원)를 넘어서고 2억 명 이상을 게임 이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아프리카 최대 게임쇼인 아프리카 게임 위크(Africa Game Week) 이후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리카 게임시장은 모바일 게임이 선도하고 있으며, 평균 연령이 19.7세로 젊어 게임시장 확장 가능성이 높다. 전력 공급과 인터넷 접속 문제 등의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성공 사례가 증가하며 인재 유입도 늘어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시장으로 분석된다.

참고문헌
  1. 디스이즈게임, 또다시 연기된 우크라이나 게임 '스토커 2'... 오는 9월 출시, 2024.01.17
  2. 디스이즈게임, '한국게임주간' 베트남 다낭 개최, 2023.11.22
  3. 비즈니스포스트, 중국정부, 고강도 '온라인게임규제' 초안 홈페이지에서 삭제 2024.01.24
  4. 이데일리, 韓게임, 신흥국 중 브라질서 가장 인기…인도·사우디도, 2024.01.08
  5. K트렌디뉴스, 프랑스 게임시장 경제난 속에서도 55억 유로 매출로 안정적 유지, 2023.12.02
  6. Bangkok Post, Riot Games to tap into country's promising gaming market, 2023.12.08
  7. Fox News, Nintendo cancels 2024 video game showcase in Japan after receiving persistent threats, 2023.12.08
  8. Game Developer, Sega's Japan-made games give the company its strongest financials in years, 2023.11.03
  9. GameIndustry.Biz, ByteDance reportedly pulling out of games following Nuverse restructure, 2023.11.28
  10. GameIndustry.Biz, Microsoft, EA, Activision, Ubisoft and Epic face game addiction lawsuit, 2023.11.08
  11. GameIndustry.Biz, The African games industry in numbers, 2023.12.05
  12. GameIndustry.Biz, UKIE: Video game technology was worth £1.3 billion in 2021 for non-gaming industries, 2023.11.28
  13. GameIndustry.Biz, Unity 6 launching in 2024, featuring AI tools and more multiplayer tech, 2023.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