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소셜 네트워크 사용 현황」
● 작성취지 - 닐슨 리포트에서 발표한 “2012 소셜 미디어 리포트”를 바탕으로 미국 내 소셜 네트워크 유저들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 트렌드를
분석해 보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소셜 미디어의 현황
- 소셜 미디어 접속 습성과 TV 시청의 습성
- 소셜 미디어의 활용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리포트의 배경
-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여러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개발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터넷 사용시간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2012년 모바일을 통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시간은 2011년 대비 63% 증가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사이트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여전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핀터레스트(Pinterest)가 2012년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스타로
떠오름 - 2012년 6월 기준 미국의 트위터 사용자의 33%는 TV 콘텐츠 관련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미국의
태블릿 PC 보유자 중 44% 및 스마트폰 보유자 중 38%가 TV 시청 중에 소셜 미디어 이용을 위해 스마트기기를 매일 이용하고
있다고 밝혀짐
- 이와 같은 소셜 TV 이용 추세도 소셜 미디어 이용 확대에 큰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이와 관련하여 닐슨 리포트에서 발표한 “2012 소셜 미디어 리포트”를 바탕으로 미국 내 소셜 네트워크 유저들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 트렌드를 분석해 보고자 함
2. 소셜 미디어의 현황
□ 소셜 미디어 접속 시간과 사용기기
- 2012년 7월 미국 내 PC와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4,034억 분으로 2011년 동기간 대비 약 21% 증가함 - 특히 스마트폰 앱(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일제히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시간은 일 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한 1,294억 분으로 조사됨
- 다른 어떤 종류의 사이트들보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유저들의 약 20%는 PC를
통해, 약 30%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PC 총 사용시간 중 17%는 미국 내 가장 인기 웹사이트 중 하나인 페이스북의 접속에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인터넷을 활용한 미디어 송수신 채널이 발달함에 따라 TV 시청형태는 크게 바뀌게 됨
- 미국 내 소셜 네트워킹 유저들의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접속 시간의 1/3 이상이 모바일 앱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어 소셜
네트워킹과 모바일, 특히 모바일 앱과의 밀접관계를 볼 수 있음
- 또한 2011년과 비교하여, 모바일 웹이 아닌 모바일 앱에 직접 소비하는 시간이 76% (약 7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사용자 수는 각각 약 2배 증가한데 비하여 컴퓨터(PC)를 통한
접속자수는 1억 6,360만 명에서 1억 7,180만 명으로 증가율이 크지 않았음 - 작년과 비교하여 PC 사용자에 비해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의 사용자가 월등히 높은 성장률을 보임으로써 모바일 플랫폼이
소셜 네트워킹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보여줌
- 2012년 7월까지 유저들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보낸 시간은 1,210억 분으로, 전년도 880억분 보다 약 72% 증가했으며
모바일 웹, 모바일 앱, PC 중 모바일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주요 기기는, 전년 대비 3% 비중이 줄기는 했으나 PC가 94%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스마트폰이 46%의 비중을 차지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