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위업종 |
유선전화 (1,574만, 이탈리아) / 브로드밴드 (713만, 이탈리아) / 이동통신 (3,050만, 이탈리아) / TV채널, 솔루션 |
신규 비즈니스 현황 |
- · 2010년 상반기 결산 시점 현재 Telecom Italia는 Wholesale 부문을 포함해 이탈리아 브로드밴드시장의 약 56.1%를
- 점유한 1위 사업자로, 최근 Vodafone 등 후발 사업자들의 공격적 투자로 인해 지속적인 시점 점유율 잠식을 보이고 있음
- · Telecom Italia는 2002년부터‘Alice’라는 브랜드로 ADSL을 이용한 유선 및 Wi-Fi를 사용한 무선 브로드밴드
-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 12월 기준 62만 1천 회선을 달성, 전년 대비 50만 3천 회선이 증가함
- · 2008년 6월에는 브로드밴드시장의 2위 사업자인 Fastweb과 상호간 기반시설 공유 협정을 맺고 차세대 광네트워크
- 투자를 위해 협력하기로 함
- · 2005년 12월부터는 IPTV ‘Alice Home TV’ 및 각종 번들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 · 이 외에도 포털사이트 Virgilio, 웹 TV Yalp! 등을 제공하며, 이탈리아 최초의 통합 로컬 광고 패키지인
- ‘Io pubblicita’도 중소기업에 판매하고 있음
|
시사점 |
- · Telecom Italia는 이탈리아 최대의 기간통신사업자로 1994년 5사의 통신기업(SIP, IRITEL, ITALCABLE,
- TELESPAZIO, SIRM)이 합병되어 설립된 국영통신사로 시작, 1997년 민영화 됨
- · 현재 이탈리아에서 유선전화, 이동통신 서비스(TIM) 및 방송서비스(Telecom Italia Media),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 제공 중
- · Telecom Italia의 2009년 매출액은 381억 6,8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474만 달러) 감소하면서, 2007년을 정점으로
- 매출과 이익 모두 지속적인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