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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지식

보고서(ALIO)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 (만화)
  • 분야일반
  • 장르만화
  • 등록일2010-04-30
  • 조회16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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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제목 :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 (만화)
ㅁ 보고서번호 : 연구보고서 10-05
ㅁ 발행년도 : 2010.01
ㅁ 연구진 : 주관 연구 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 최연철
      연구 수행 기관 - (주)스트라베이스
      연구수행책임자 - 이상오
         수행연구원 - 최수진
         수행연구원 - 김동진
       수행연구원 - 안병욱
       수행연구원 - 전창의
       수행연구원 - 권성미
       수행연구원 - 허윤미


1. 제 목: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만화)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콘텐츠산업은 대형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점차 대형화되고 세계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우수한 원작 콘텐츠 확보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만화는 오래 전부터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 원작 콘텐츠로써의 가치를 인정받아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관점에서 만화 시장 규모 및 동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는 전무해 세계 주요 만화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이번 조사연구에서는 세계 및 권역별 시장 규모와 성장 추이, 시장 트렌드 및 주요 이슈를 연구조사의 범위로 하고 있다. 만화 산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은 크게 ▲출판시장, ▲뉴미디어시장, ▲영상시장, ▲상품화 시장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번 연구에서 영상과 상품화 시장은 각각 애니메이션편, 영화편, 캐릭터편에서 별도로 언급하고 있어 시장 조사 범위에서 제외하고 출판만화와 뉴미디어 시장을 주요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4. 연구수행결과: 이번 연구에서는 각 주요 권역별 만화 시장의 규모와 그 구조 및 특징을 정리하는데 주력하였다. 또 일본, 미국 등 주요 만화 선진 시장은 물로 전 세계 만화 관련 이슈 및 트렌드를 수집하고 각 주요 사업자 동향을 제시함으로써 전 세계 만화 시장을 파악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활용분야 및 실적: 이번 보고서는 일차적으로는 국내 만화 관련 기업의 글로벌 전략 수립 및 벤치마킹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차적으로는 국내 만화 산업 발전 정책 입안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 연구 효과 : 이 보고서는 세계 및 권역별 만화콘텐츠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및 동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각 만화 시장의 규모와 구조 및 특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디지털화로 인한 기존 만화 산업의 환경 변화 및 사업 현황을 참고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담당부서미래정책팀 담당자박혁태 문의전화061-900-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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