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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016-4858호]
2016. 12. 2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17년도 문화기술(CT) 연구개발사업 기획대상과제 RFP(안)를
다음과 같이 공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공시목적
ㅇ ‘17년 기획대상과제 관련하여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통해 중복지원을 방지하고,
기술적, 산업적으로 보다 가치 있는 과제를 선정하고 보완하는 기회로 활용
2. 대상과제(안)
구분 | 과제명 | ||
---|---|---|---|
문화 콘텐츠 |
게임 | 1 | • Visual Language 기반 VR/AR App 프로토타이핑 플랫폼 개발 |
2 | • 인디 및 소규모 개발사를 위한 게임 유통 플랫폼 기술 | ||
3 | • VR/AR을 활용한 드론레이싱 콘텐츠 기술 개발 | ||
4 | • Extreme Fantasy 체험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시스템 통합 기술 | ||
5 | • 2세대 슈도 홀로그램을 위한 실시간 인터랙티브 공연기술 | ||
6 | • 지능형 인터랙션 기반의 증강현실 식물원/동물원 체험 기술 | ||
7 | • 키즈/실버 세대의 정신건강을 위한 생체신호 기반의 안전한 VR/AR 플랫폼 기술 | ||
영화·애니 ·캐릭터 |
8 | • 홀로그램 카메라 및 홀로그램 기반 AR 플랫폼 기술 개발 | |
9 | • K-FACS 기반의 Virtual Singer 기술개발 | ||
10 | • cm급 위치 측위 및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증강현실 플랫폼 | ||
11 | • 촬영현장에서의 실시간 포스트프로덕션 효과를 위한 AR 카메라 | ||
12 | •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소셜 성형/치과 시뮬레이션 기술 | ||
만화·스토리 | 13 | • 실감형 VR toon 저작도구 기술 | |
14 | • VR 스토리텔링을 위한 저작도구 기술 | ||
음악·음향 | 15 | • 가상현실 기반 실감형 온라인 소셜 노래방 기술 개발 | |
16 | • 자유선택시점에서의 문화 콘텐츠 감상 체험 극대화 기술 | ||
방송·영상 | 17 | • 실감형 E-Sports 중계를 위한 실시간 VR 스트리밍 기술 개발 | |
패션 | 18 | • 한류여성관광객을 위한 실감형 화장/헤어 스타일링 기술 | |
응용기반 | 19 | • 전통무형문화 전형 전승을 위한 실감형 증강현실 기술 개발(표준화 연계) | |
문화 예술 |
공연 | 20 | • 공연장 방화막 시스템 및 안전기술 개발 |
21 | • 조명 퍼포먼스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 ||
22 | • 텔레오퍼레이션 기반 전시‧체험용 실감 로봇 및 콘텐츠 기술 개발 | ||
23 | • 문화행사 안전보호를 위한 모듈형 스마트 안전펜스 시스템 개발 | ||
전시 | 24 | • 전역 360도 VR 영상 촬영 기법 및 편집 도구 개발 | |
25 | • 공간 미디어파사드를 위한 야외용 무형 투명 스크린 개발 | ||
26 |
• AR(증강현실) 글래스와 인공지능(AI) 도슨트(Docent)를 이용한 미술작품 안내 시스템 기술 연구 개발 |
||
27 | • 익스트림 가상 체험 공간을 위한 케이블 기반 다이나믹 라이더 플랫폼 기술 개발 | ||
서비스 R&D |
전통문화 | 28 | • 문화재 타임라인 체험이 가능한 360 영상 콘텐츠 기술 개발 |
29 |
• 복합실물 움직임 데이터의 실시간 추출/저장/복원이 가능한 다시점 카메라 기반 4D 스캐닝 영상기술 개발 |
||
30 | • 전통문화 융복합 지원을 위한 지능형 검색 플랫폼 구축 | ||
공예·디자인 | 31 | • 전통공예 소재의 물성지표 발굴 및 측정방법 연구 | |
32 | • AR/VR 디바이스에서의 문자 표현 및 가독성 연구 | ||
33 | • VR 콘텐츠 기반 sickness 모델링 및 완화 기술 개발 | ||
34 | • 가상현실 콘텐츠를 위한 VR 유저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 미들웨어 솔루션 개발 | ||
서비스 | 35 | • 차세대 이동공간 인포테인먼트 콘텐츠 및 인터랙션 개발 | |
36 | • 공간 데이터기반 문화콘텐츠 창·제작 인프라 생성 기술 개발 | ||
37 | • 훈민정음 외국어표기 효용성 검증을 위한 기반기술 연구 | ||
38 | • 스마트서가를 통한 열람정보 분석 및 서비스 플랫폼 개발 | ||
장르융합 | 39 | • 문화여가상품의 가치소비형 소비자를 위한 지능형 컨시어지 서비스 기술 개발 |
※ 위 대상과제(안)는 의견수렴 후 결과 반영 등의 과정을 거쳐,
예산범위 內에서 최종 신규지원 과제를 결정 할 계획입니다.
3. 의견제출 방법
o 제출기한 : 2016.12.23(금) ~ 2016.12.29.(목) 오후 6시 까지
o 제출방법 : 각 분야별 담당자 e-mail로 제출
- 제출서식 : 공지사항 內 해당페이지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 작성방법 : 서식에 따라 의견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경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입증자료를 첨부
- 연구개발내용에 대한 질의사항은 담당PD 연락처로 문의
구분 | 담당PD | 연락처 | 담당자 | 연락처 | |
---|---|---|---|---|---|
전화번호 | e-메일 | ||||
문화콘텐츠 | 김성환 PD | 02-2016-4092 | 신정무 과장 | 02-2016-4154 | jmshin@kocca.kr |
문화예술 | 지은숙 PD | 02-2016-4091 | 조인호 과장 | 02-2016-4181 | cih@kocca.kr |
서비스R&D | 정지홍 PD | 02-2016-4093 |
o 의견제시 경우(예시)
- 기획대상과제가 개인 등이 소유한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였거나 또는 침해의 소지가 있는 경우
- 기획대상과제가 이미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하였거나 추진 중인 경우
- 기획대상과제(RFP) 연구개발 범위 내에서 기술적, 산업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
※ 과제에 대한 의견은 내용과 형식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제시가능(서식 內 인적사항 기재 필)